탈은 언제 사용 될까?
탈은 머리에 쓰고 춤을 추면서 재앙이 나, 병을 가져오는 악신을 쫓아 버리기 위해 만들어짐.
탈은 언제부터, 왜 있었을까?
종교의식을 치를 때 쓰던 물건
옛사람들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나쁜 귀신이나 외적을 물리치기 위해 무시무시한 탈을 만들어서 씀.
동물 흉내를 내려고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
Ⅰ. 개요
1991년 이후 보육정책의 수행과정에서 보육시설은 대단한 양적인 확충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일하는 부모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자신들의 수입에서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원비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질적
공연을 보기 전...
공연을 보기 위하여 이리저리 공연 안내를 본 결과, 내가 선택한 공연은 국립국악원에서 주최하는 ‘2003, 토요상설국악공연’이었다. 2003년 1월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국악원에서 전통 악과 노래, 무용등을 모두 볼 수 있는 공연으로 처음 공연을 보러 가는 나에게 쉽게 여러 종류의 국
Ⅰ. 서론
세시풍속은 당대 사람들이 한해를 살아가는 생활양식으로 생업을 바탕으로 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에 대한 적응방식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여 되풀이되는 의례적 집단 행위로, 그 사회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일정한 기능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Ⅰ. 개요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의 특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말은 곧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단순히 학습(learning)의 결과만도 아니요, 교수(teaching)의 결과만도 아니라는 뜻이다. 학습과 교수의 쌍방적인 처리 과정의 결과이다. 다시 말하면, 유아의 문식성 발달은 문식자인 성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
춤의 구성자가 다름이 아닌 아들이라는 가정이 가능케 한다. 산대도감계라고 한다면 야류와 오광대의 발상지로 알려진 초계 밤마리에서도 유랑예인집단인 대광대패가 여러 공연 종목중에 하나로 탈놀이를 놀았고, 이들은 서울 인근 본산대놀이를 배워 공연했을 것이다. 여러 놀이 가운데 하나로 탈놀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